전기밥솥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제품입니다. 하지만 전기밥솥을 잘못 사용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전기밥솥을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한 3가지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밥솥 내솥에서 쌀 씻지 않기
전기밥솥 내솥은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밥알이 눌러붙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내솥에 쌀을 담아서 씻으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코팅이 벗겨지면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이 녹아나올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은 신경계 이상이나 치매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무서운 물질입니다.
따라서 전기밥솥을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솥에서 쌀을 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쌀을 씻을 때는 다른 그릇을 사용하고, 내솥은 가볍게 헹구는 정도로만 씻어야 합니다.
전기밥솥 취사 후 가까이 가지 않기
전기밥솥은 일반 가전제품에 비해 많은 전자파를 발생합니다. 전자파는 인체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전기연구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실험 결과, 전기밥솥은 취사 후 10분 동안 최대 25% 또는 44%까지 전자파가 인체 보호 기준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기밥솥을 취사한 후에는 약 10분간은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밥솥 주기적으로 청소하기
전기밥솥은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바퀴벌레의 서식지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설사, 콜레라, 장티푸스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밥솥을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기밥솥은 겉과 속을 모두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겉은 물과 세제로 닦고, 속은 전용 세제나 식초를 사용해 닦아 줍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바닥도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이상으로 전기밥솥을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한 3가지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자료
집거미 퇴치 이유를 알면 할 수 있다!
※ 위 배너광고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