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행일자리로 청년, 중장년층 누구나일자리 찾기!!!


서울 동행일자리에 대해 들어보신적 있나요? 요즈음 일자리가 흔치 않아 취업하기 너무 힘든 시기가 왔습니다. 게다가 서울 인구의 38.9%를 차지하는 중장년층분들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고용불안에 시달립니다.

하지만 아래로는 청년, 위로는 어르신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책 대상에서는 소외돼 있는 현실입니다.

평균 수명은 늘어만 가는데 정년이나 연금 보장도 힘들기만 합니다. 많은 중장년층분들이  “몇 년 뒤면 퇴직을 앞두고 있는데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지금부터 준비해야 하는데, 막막하네요.” “준비 없이 퇴직하고 1년이 지났습니다.” “구직활동을 진행 중인데, 갈수록 자신감만 떨어지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전략이 있을까요?” 등의 말씀을 하십니다.

이렇게 중장년층이 되어서도 취업 문제에 전전긍긍하며 고민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요즘 청년 일자리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특히 청년의 일자리 문제가 심각합니다. 대학원을 이제 막 다니기 시작한 분들 또한 벌써 졸업 후의 취업이 걱정입니다. 서울에서 1인 가구로 살면서 공부와 생계를 함께 이어 나가야 한다는 부담감은 해가 지날수록 무거워지기만 하고 있습니다.

오래 살아온 어른들에게는 부족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아주 기발한 아이디어도 많이 가지고 있고 열정 또한 대단함에도 취직을 못 하는 청년들이 한두 명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립 준비 청년은 편견과 차별 속 홀로 서야 하므로 정부와 각 지자체는 자립 준비 청년을 위한 사업을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코로나19로 취업 문이 더 좁아져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년들의 일자리 고민을 덜어줄 서울시의 지원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일자리 사업인 약자와 동행하는 ‘서울 동행일자리’에 대하여 알려드리려 합니다!^^
지금 당장 서울 동행일자리를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소득 실업자들에게 국가에서 한시적으로 공공분야에서의 일자리를 마련해 주는 공공근로사업은 지역에 따라 안심 일자리, 희망 일자리, 희망 동행 일자리, 그리고 공공 일자리 등으로 그 명칭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서울 동행일자리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서울 동행일자리는 구 공공 근로, 안심 일자리 사업으로 “기존의 생계지원을 위한 공공 일자리를 넘어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시정철학에 맞춰 사업 참여자가 다른 사회적 약자를 돕는 ‘자조·자립’ 기반의 일자리 사업”입니다.

기존 사업 이름은 서울시민 안심 일자리였지만, 이번에 서울 동행 일자리로 명칭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명칭이 서울 동행일자리인만큼 서울특별시 및 자치구에서 수행하며 현재 목표 인원은 10,360명입니다.

서울 동행일자리의 사업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서울 동행일자리의 사업 기간은 2023년 1월에서 12월로, 상하반기 ‘각 5개월 20일’ 동안 시행합니다. 상반기는 2023년 1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이며, 하반기는 2023년 7월 1일 부터 12월 20일까지 입니다.

서울 동행일자리의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서울 동행일자리의 신청 자격은 사업 개시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근로 능력이 있는 주민등록본기준 서울 시민으로, 가구 구성원의 소득을 합산하여 재산이 4억 6천9백만 원 이하이면서 기준 중위 소득 75퍼센트 이하인 사람에게 신청 자격이 있습니다.

서울 동행일자리의 근로 시간과 임금은 얼마나 될까요?

서울 동행일자리의 근로 시간은 시급 9,260원으로 1일 6시간, 주 5일 근무이며 임금은 주휴수당과 연휴 수당을 포함하며 식비는 별도입니다. 그래서 일급 58,000원입니다.

서울 동행일자리의 일자리 분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서울 동행일자리에는 경제, 신체, 사회 안전, 디지털, 기후환경 분야 등 5대 일자리 분야가 있습니다.

서울 동행일자리 화이팅

우선 첫 번째는 ‘신체적 약자’ 분야로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을 위한 스쿨존 교통안전 지킴이, 그리고 맞벌이 가정 등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키움센터 돌봄 도우미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경제적 약자’ 분야로 결식 우려 독거 어르신의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는 ‘안심 도시락 배달 도우미’, 그리고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디지털 환경 교육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합니다.

세 번째는 ‘사회 안전 약자’ 분야로 지하철 출근 및 야간 시간대 이용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 지하철 안전요원’, 그리고 기상악화(폭염, 강풍, 폭우 등) 대비 안전 업무를 수행하는 ‘행복삶터 이끄미’ 등을 진행합니다.

네 번째는 ‘기후환경 약자’ 분야로 이면 도로 불법 광고물 정비 무단투기 단속 등을 수행하는 ‘우리 동네 환경보안관’, 그리고 대규모 행사 쓰레기 투기 계도를 지원하는 ‘한강공원 환경 정비’ 등을 진행합니다.

다섯 번째는 ‘디지털 약자’ 분야로 어르신 밀집 지역을 순회하며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는 ‘찾아가는 디지털 안내사’, 그리고 주민센터에서 노년층 대상 디지털 업무 처리를 돕는 ‘우리 동네 디지털 안내사’ 등을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에서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여 시행하는 공공근로사업인 서울 동행 일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자에 해당하시는 분들 중에 관심이 있는 분이 있으셨을까요? 있으시다면 일정을 체크해 보신 후 잘 알아보시고 신청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023년 하반기 서울 동행일자리(舊 서울시민 안심일자리) 사업 추진계획 및 사업신청 안내

같이 보면 좋은 자료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혜택과 신청 방법
청년취업사관학교 교육생 모집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