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서 사우나, 대학 기숙사, 고시원 등 빈대가 출몰해서 전국적으로 비상입니다. 빈대는 1970년대에 다 사라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해외 여행객으로 인해 대한민국에 전국적으로 퍼저있는 상태라 시민들의 불안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빈대에 물리면 어떤 증상이 나오는지, 국내, 해외 여행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대란?
빈대는 몸길이 5mm 정도의 작은 벌레로, 날개가 없으며 날거나 뛰어 오를 수 없습니다. 빈대는 밤에 활동하며, 사람의 피를 빨아먹습니다. 빈대는 한 번에 100~250개의 알을 낳을 수 있으며, 알에서 성충이 되기까지 약 2~3주가 걸립니다.
빈대는 집 안 어디에나 서식할 수 있지만, 주로 침대와 매트리스 주변에 서식합니다. 빈대는 틈과 갈라진 곳에 숨어 있을 수 있으므로, 집안 곳곳에 틈과 갈라진 곳이 없는지 확인하고, 발견되면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부화 1주일 후부터 평생 동안 사람의 피를 빨아먹는 흡혈귀 같고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빈대로 부터 피해을 막기 위해서는 빈대 예방 / 대응 정보집을 사전에 숙지하고,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빈대에 물리면?
빈대에 물린 자리는 보통 2~3일 후에 나타나며, 가렵고 붉은 점이 나타납니다. 빈대 물린 자리는 모기 물린 자리와 비슷하지만, 모기 물린 자리보다 더 가렵고, 여러 군데 모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빈대의 배설물은 검은색이나 붉은색을 띠며, 침대나 매트리스, 바닥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빈대의 알은 쌀알 크기의 흰색 알로, 침대나 매트리스, 옷, 가구에서 발견됩니다.
빈대 물린 자리가 많이 가렵다면,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됩니다. 하지만 물린 자리가 감염된 경우에는 어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빈대를 발견했다면?
◎ 스팀 고열을 이용하여 빈대 서식 장소에 분사합니다.
◎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침대, 매트리스, 소파, 가구 등 빈대에 오염된 모든 장소를 청소하고, 진공 흡입물은 봉투에 밀봉하여 폐기합니다.
◎ 오염된 직물(의류, 커튼, 침대커버 등)은 건조기를 이용하여 50~60℃에 약 30분 이상 처리 소독합니다.
◎ 빈대 서식처를 확인한 후 환경부에서 허가한 살충제로 처리합니다.
◎ 가열 연막 또는 훈증 이용은 자제합니다. 숨어 있던 빈대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페인트 바른 시멘트벽이거나 합판인 경우, 피레스로이드계 잔류분무용 유제를 사용합니다.
여행 숙박시설 이용 시 주의할 점
저렴한 숙소를 피함 / 침대와 매트리스 주변을 알과 배설물 살핌 / 빈대 예방용 침대 커버 사용 / 빈대 방역 스프레이 사용 / 개인 위생 철저
빈대는 피를 빨아먹는 곤충으로, 물린 자리가 가렵고 붉은 점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빈대는 집안 어디에나 서식할 수 있으며, 한 번 침투하면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빈대 예방을 위해서는 숙박시설 이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서 질병관리청은 최근 공동, 숙박시설에서 빈대가 출현하여 피해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하여 소관 공동 숙박실설 등에 대한 빈대 관리 및 방제 방안을 안내,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빈대 발견시 신속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빈대 예방 / 대응 정보집’을 마련하여 누리집에 게재 및 안내하고 있습니다.
◎ 숙소를 선택할 때 주의하기
빈대는 주로 저렴한 숙소에서 발견되므로, 숙소를 선택할 때 빈대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에 침대 매트리스 커버가 제공되는지, 침대와 벽 사이에 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숙소에 도착 후 주의하기
숙소에 도착하면 먼저 침대와 매트리스 주변을 확인합니다. 빈대는 침대와 매트리스 주변에 알을 낳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대와 매트리스 주변에 빈대의 배설물이나 알이 보이면 숙소 측에 알리도록 합니다.
◎ 짐을 주의 깊게 관리하기
여행 중에는 빈대가 옮겨올 수 있으므로 짐을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 여행용 가방은 침대와 벽에 닿지 않도록 하고, 옷은 세탁 후 빈대의 알이나 배설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빈대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살아가므로,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빈대의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빈대 예방용 침대커버 사용하기
빈대 예방용 침대커버는 빈대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박시설에 침대매트리스 커버가 제공되지 않으면 빈대 여행용 침대커버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빈대 감염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빈대 방역 스프레이 사용하기
빈대 방역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빈대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박시설에 빈대 방역 스프레이가 비치되어 있지 않으면 빈대 방역 스프레이를 구입하여 숙소에 도착 후 침대와 매트리스 주변에 뿌리면 빈대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자료
집거미 퇴치 이유를 알면 할 수 있다!
※ 위의 버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