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레슨을 받으려고 하니 어려운 용어들
대한골프협회 최근 경희대학교 골프산업연구소와 함께 진행한 조사를 보면 2021년을 기준으로 국내 골프 활동 인구가 약 1200만 명으로 2017년에 비교해 17%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거에는 부자들의 취미 생활이라 여겨졌지만 최근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골프를 취미로 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이며 그에 따라 골프레슨을 받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골프는 어려운 스포츠로 여겨집니다. 골프를 배워보려 프로에게 레슨을 받거나 유튜브나 여러 플랫폼을 통해 공부를 하려고 하면 전문적인 골프레슨용어에 당황하게 됩니다. 생소하고 처음 들어보는 단어들에 어려움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미리 용어들을 알아둔다면 레슨을 진행할 때도 수월할 수 있고 레슨 시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골프레슨용어를 알아보기 전 골프라는 스포츠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골프는 여러 개의 홀이 있는 경기장에서 멈춰있는 공을 골프채로 쳐 홀에 넣는 스포츠 장르입니다. 공을 홀에 넣기까지 얼마큼 적은 타수로 진행했는지에 따라 승자가 결정됩니다. 넓은 필드를 걷게 되는데 약 6km 정도이며 한 게임에 3~4시간가량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골프장에 갔을 때 알아두어야 할 용어
그린 : 깃대와 홀이 설치된 장소이며 짧은 잔디, 잘 깎고 다듬어 높은 퍼팅 지역을 말합니다.
그늘집 : 걷는 거리가 길기 때문에 홀 중간에 간단한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곳을 그늘집이라 부릅니다. 음료를 마실 수 있고 간단한 식사도 할 수 있습니다.
라이 : 필드의 높낮이를 표현하는 용어이며 바른 표현은 브레이크라고 해야 합니다.
라베 : 라이프 베스트의 줄임말입니다. 골프를 시작하고 최고 스코어를 갱신했을 때 라베라 말합니다.
라운딩 : 경기를 의미하며 라운딩이라고 많이 쓰이지만 라운드라 하는 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로컬 룰 : 골프장은 다양한 지역에 여러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골프장마다 자체적으로 만들어둔 규칙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을 로컬 룰이라 부릅니다.
로프트 : 클럽 페이스의 경사 혹은 각도를 말합니다.
캐디 : 필드에 나갔을 때 경기를 함에 있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주거나 용품들을 함께 이동시켜 주는 직원을 말합니다.
벙커 : 골프장은 대개 넓게 펼쳐진 잔디밭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주변보다 깊거나 잔디가 아닌 흙을 노출시킨 지역이 있는데 그곳을 벙커라고 부르며 크로스 벙커, 사이드 벙커, 그린 벙커로 나누어집니다.
스폿 : 그린 위에서 공이 어디에 있는지 표시해 두는 것입니다. 보통 공 뒤에 마크를 놓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핸디캡 : 함께 골프를 즐기는 골퍼들이 실력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비교적 실력이 약한 사람의 스코어에 타수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코스 : 골프장에서 경기를 할 수 있는 모든 지역을 말합니다. 스루 더 그린, 해저드, 티잉그라운드, 퍼팅 그린 등이 모두 코스에 포함됩니다.
알고 있으면 좋은 골프레슨용어
어드레스 : 스윙의 첫 단계. 자세를 바르게 잡고 클럽을 땅에 대고 있는 자세를 말합니다.
샷 : 공중을 향해 공을 멀리 쳐서 보내는 것입니다.
퍼트 : 그린에서 홀에 볼을 넣기 위해 치는 행동을 말합니다.
파 : 경기를 시작해 홀을 마치기까지 정해놓은 기준 타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파 3,4,5타를 기준으로 보고 있으며 여성이라면 6타의 홀까지 있습니다.
오버파 : 정해진 타수보다 많은 타수를 말합니다.
이븐파 : 파와 동일한 타수를 말합니다.
언더파 : 정해진 타수에 비해 적은 타수를 말합니다.
버디 : 하나의 홀에서 정해진 파보다 하나 적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글 : 하나의 홀에서 정해진 파보다 2개 적은 타수로 홀인하는 것입니다.
알바트로스 : 하나의 홀에서 정해진 파보다 3타수 적게 홀인하는 것입니다.
동작을 표현하는 골프레슨용어
스탠스 : 공을 칠 때 두 발의 위치나 벌린 폭을 의미합니다.
백스윙 : 클럽을 휘두르기 위해 뒤 혹은 위로 들어서 올리는 행동을 말합니다.
하프 : 탑까지 도달하기 전 절반 가량 올린 백스윙을 말하며 멀리서 봤을 때 팔과 클럽의 모양이 L자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트랜지션 : 백스윙 탑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하게 되는 그 순간을 의미합니다. 탑에서의 하체 회전과 상하체의 꼬임에 대해 배울 때 사용하게 됩니다.
샬로윙 : 백스윙 탑에서 클럽이 뒷부분을 향해 쳐지거나 눕는 동작을 의미하며 균일하게 임팩트 주는 방법 혹은 좋은 구질을 만들 때 사용하게 됩니다.
연습스윙 : 다른 표현으로는 빈 스윙이 있으며 본격 스윙을 하기 전 한 두 번 연습 삼아해 보는 행동을 말합니다.
프리샷루틴 : 샷 전 사람마다 행동하는 습관을 말하며 스윙 루틴이라고도 부릅니다. 연습스윙을 한 두 번 해보거나 타깃을 지긋히 바라보는 등 본 스윙을 하기 전 규칙적으로 시행하는 동작입니다. 긴장을 완화하고 스윙의 퀄리티를 높일 때 사용합니다.
코킹 : 백스윙을 할 때 손목을 꺾으며 힘을 쌓는 동작을 말합니다.
골프레슨용어만 공부하기보다는 실전 경험도 쌓자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전 꼼꼼하게 공부하는 성격을 가졌다면 골프레슨용어만 하루 종일 공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골프는 필드에서 사람들과 함께 부딪히며 헤쳐나가는 스포츠이므로 간단한 골프레슨용어를 숙지하신 후 직접 레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실력을 키우고자 한다면 용어 공부보다는 기본에 충실히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공을 멀리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으로 공을 멀리 보내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레슨은 열심히 하고 혼자 연습시간을 갖지 않거나 마음대로 치는 경우 나쁜 습관이 쌓이고 결국 레슨의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으니 성실히 배우는 것이 실력을 키우는 방법이니 여러분도 열심히 공부 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골프엘보 증상에 맞는 치료 방법은?